하지정맥류

원인과 증상

하지정맥류는 그 발생원인에 따라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차성 하지정맥류
대부분의 정맥류가 해당되는 것으로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정맥류 발생 혈관 자체의 이상에 의해 발병합니다.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큰 역할을 한다고 보이며 이는 하지정맥류나 거미 양정맥이 발생될 소질은 부모님으로 부터 물려 받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악화의 원인으로 장시간 서있는 경우, 여성 호르몬, 임신, 노화 등이 병의 진행을 가속시키는 요인입니다.
이차성 하지정맥류
이차성 하지정맥류의 발생원인으로는 선천성 질환 중 하지심부정맥의 미발달, 외상 그리고 심부정맥혈전증과 동반된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 경우는 대부분 심부정맥의 기능이 좋지 않아 정맥류 자체가 하지의 혈액순환에 기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수술시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하지정맥류 수술 결정 시 심부정맥의 정상유무의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01.가족력(유전)
가족 중에 정맥류가 있는 사람에서 발생률이 높습니다.
02.성별
여성에서 남성보다 높은 비율로 발생하며 많은 여성에게서 임신기간동안 처음으로 발생합니다.
03.임신
호르몬의 변화, 체내 혈액량의 증가 등으로 임신 중 혈관이 확장되며, 커진 자궁이 정맥을 압박하는 것도 하나의 원인이 됩니다. 이렇게 발생한 정맥류의 경우 보통은 출산 후 3개월 정도까지 호전되는 경우가 많으나 3개월 이후에도 나아지는 기미가 없을 시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04.생활습관
직업(오랫동안 서있거나 앉아 있는 경우), 비만, 운동 부족인 사람 그리고 꼭 끼는 옷을 입는 습관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05.피임약
피임약의 장기 복용도 원인이 됩니다. 특히 망상정맥류의 발생이 흔하게 일어납니다.
06.연령
나이가 증가할수록 정맥류의 발생도 증가합니다.
07.외상
외상으로 인해 정맥류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이런 경우 정확한 과거력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관통정맥의 이상에 의한 정맥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08.심부정맥의 이상
심부정맥혈전증 등에 의해 2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혈관 초음파 검사 시 심부정맥 기능 평가가 반드시 동반되어야 합니다.
09.기타
급격한 체중변화가 많은 분이나 만성변비일 경우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정맥류환자들은 미관상 핏줄이 튀어 나온 것으로 정맥류를 알아내나 사실 정맥류가 진행될 경우 겉으로 혈관이 나오기 전에도 다리의 무거움, 쥐내림(근육경련, 특히 수면시) 등 하지의 불편함들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맥류가 계속 진행하면, 서 있을때 정맥압이 상승되면서 여러가지 증상들이 뚜렷하게 나타나는데 혈관의 확장으로 미용상 보기가 많이 흉하고, 만성적인 다리통증, 피로감, 쑤시는 느낌, 하지 중압감, 통증, 저린감, 부종, 경련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단계에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피부염, 색소침착, 피부궤양, 염증, 부종, 혈전정맥염 등과 같이 피부에 여러 가지 병변이 나타나게 되고, 폐동맥색전증과 같은 무서운 합병증이 생기면 생명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