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정맥질환

심부정맥 혈전증

다리에 있는 정맥은 크게 심부정맥과 표재성 정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심부정맥은 다리의 깊숙한 곳에 있는 큰 정맥으로, 동맥을 통해 다리에 공급되었던 피의 90% 정도가 이 심부정맥을 통해서 다시 심장으로 올라가게 되는 중요한 정맥입니다. 이 심부정맥내에 피가 굳어서 혈전이 생기는 것을 심부정맥 혈전증이라고 합니다. 정맥 고혈압 및 판막부전에 의한 환류장애의 원인이 됩니다.
심부정맥의 벽은 워낙 두껍고 판막도 튼튼하기 때문에 혈액의 역류가 발생하여 혈전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은 복재정맥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나, 치료 및 완치가 쉽지 않기에 예방이 무엇보다 우선입니다.
또한 복재정맥류가 있는 사람일 경우 일반인보다 심부정맥혈전증에 걸릴 확률이 9배 이상 높다는 조사결과도 있으므로 가벼운 복재정맥류라 하더라도 결코 만만하게 보셔서는 안됩니다.
 
* 장기간 앉아 있거나 오래 침상에 누워있을 경우
* 외상이나 수술 후
* 임신 중이거나, 출산 후 장기간 누워 있는 경우
* 혈전증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
* 체내에 암종이 있는 경우
* 비만한 여성
* 전신질환 : 진성 다혈구혈증, 비장적출술 후, 버거씨병및 궤양.대장염
 
* 급성기
종아리 뒤쪽의 통증과 부종, 열감, 발적 등이 있고 때로는 정맥이 딱딱하게 만져질수도 있습니다. 발목을 아래위로 움직일 때 심한 통증이 유발됩니다.
* 만성기
급성기 증상은 소실되며 하지부종, 피부색소침착 등 중증만성정맥질환 양상을 보입니다.
 
* 급성기
하지의 혈전에 의해 유발되는 불편감의 해소와 혈전에서부터 혈전이 떨어져 나와 생기는 폐색전증을 예방하는 것이 치료의 목표입니다. 항응고요법, 섬유소 용해 요법, 수술요법 등을 통한 치료를 합니다.
* 만성기
정맥순환이 잘 안되어 나타나는 증상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재발을 예방하는 것이 치료의 목표입니다. 항응고요법, 스타킹착용의 치료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