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

자주묻는 질문(FAQ)

 
 
당일검사 및 치료가 가능한가요? 치료에 걸리는 시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처음 병원을 방문하였을 때는 하지정맥류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 약 30분에서 1시간 정도의 검사시간이 소요됩니다.
혈관경화요법으로 치료하는 경우에는 30분 이내에 가능하며 정맥류의 정도에 따라 몇주 간격으로 3-4회 치료받으면 됩니다. 수술요법으로 치료하는 경우에는 정맥류의 정도 및 수술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개 2시간 정도 소요되며, 수술후 수 시간의 안정후에 모든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하지정맥류의 확실한 치료와 함께 미용상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주사요법과 수술요법을 병행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치료에 걸리는 시간도 다양합니다.
치료 후 입원을 해야 하나요?
의학의발달로 시술자체가 간단히 이루어지므로 당일입원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치료비용은 어느정도로 예상하면 될까요?
치료비용보다 먼저 알아야 할 것은 환자의 질병상태와 어떤 치료법이 적합한지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 합니다. 정확한 검사 결과에 따라서 시술방법 및 정확한 치료비용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정맥류의 치료는 어디에서 받나요?
하지정맥류는 혈관에 생기는 질환으로 치료방법에 있어서 혈관경화요법에서 수술까지 다양하므로 이 모든치료과정을 잘 알고 할 수 있는 혈관외과 전문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혈관외과 전문의 제도는 없는 상태이며 대부분의 대학병원에서 흉부외과 전문의들이 혈관외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겉으로 증상이 없는데도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정맥류 환자의 대부분은 상당한 범위로 진행될때까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질병의 특징상 치료하지 않으면 계속해서 조금씩 정도가 심해지고 범위가 확장되며, 다리가 무겁고, 피곤하고, 붓고, 아파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다리에 쥐가 나거나 당기는 증상이 있고 가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심한경우에는 피부변색, 피부염, 궤양, 혈관염, 출혈 등의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커집니다. 하지정맥류의 치료방법에 있어서도 초기에는 수술을 하지 않고 주사제를 이용한 혈관경화요법 등의 간단한 방법으로 가능하나 병이 상당부분 진행하면 치료 또한 복잡해지며 수술적인방법을 피할 수 없게 됩니다. 그러므로 증상이 없다고 치료를 하지 않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생각입니다.
정맥류 치료는 의료보험이 적용되나요?
혈관경화요법의 경우 전에는 보험적용이 안되었으나 현재는 일부 보험적용이 되고 있으나 극히 미미한 상태입니다. 수술요법의 경우도 재래식 수술의 경우는 일부 보험적용이 되고 있으나 최신 치료는 의료보험이 적용되고 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