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

예방과 관리

 
오랫동안 앉아서 하는 일을 가급적 피하며, 앉아 있더라도 가급적 다리를 꼬지 마세요.
장시간 다리를 움직이지 않고 오래 서 있으면 정맥혈이 하퇴부에 저류되어 정맥류 발생의 원인이 되거나 악화 될 수 있습니다. 불가피하게 오래 서 있어야 할 경우에는 다리에 힘을 주었다 뺐다 하는 동작을 반복하거나 제자리 걷기 운동, 발뒤꿈치를 들었다가 놓았다가 하는 운동으로 하퇴부의 근육을 수축 이완 시켜줌으로써 정맥 순환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비만도 정맥류의 유발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맥은 압력은 그리 높지 않아 엉덩이나 허벅지가 꽉 조이는 옷이나 내의를 입거나 허리띠를 꽉 조이는 등의 행위만으로도 순환에 방해를 받아 정맥류 발생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휴식을 취하시거나 수면을 취하실 땐 다리를 심장보다 높은 위치에 두십시오. (30~40cm 정도 쿠션에 발을 올려 놓는 것이 좋습니다)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다리를 높여 줌으로 인해 정맥압이 감소되어 다리의 불편함이 조금 덜 해집니다. 심부전증, 폐질환, 비만이신 분이 이러한 자세로 있으면 호흡이 곤란할 수도 있으니 호흡곤란이 생기면 다리를 높이시는 동작을 하지 마십시오.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는 것을 하루에 3~4차례 5~10분 동안 하시면 다리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정맥류가 생긴 다리는 침을 맞거나 뜨거운 찜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우나, 반신욕 등과 같이 뜨거운 곳에 오랜 동안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장딴지 근육이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 더운곳에 노출되면 다리정맥의 확장을 일으키고 이로 인하여 다리쪽으로 피가 몰리게 되고 다리부종과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비행기여행과 같이 좁은 장소에서 오래동안 있을 때에는 발목을 움직이거나 발가락을 벌렸다 오므리는 운동을 한시간에 10-15회 정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여행의 경우에는 한시간마다 휴식을 취하면서 걷기나 발목을 움직여주는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압박붕대나 고탄력 압박스타킹은 모든 경우에서 정맥류 예방의 효과가 있으며 치료 후 재발을 방지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고탄력 압박스타킹은 정맥류 예방 및 치료를 위해 특수 제작된 것으로 일반적으로 여성들이 착용하는 고탄력 스타킹과는 전혀 다른 것입니다.
아침에는 목욕을 하시는것 보다 주무시기 전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목욕을 하게 되면 혈관이 늘어진 채로 활동을 하기때문에 다리의 불편함이 아침부터 나타납니다. 따라서 주무시기 전에 목욕을 하면 누워서 주무시는 동안 피의 쏠림 현상이 없기때문에 불편함이 덜 할 것입니다.
 
소금섭취를 줄이고 섬유소가 많은 곡물, 신선한 야채 또는 과일 등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변비는 복압과 다리정맥의 압력을 높이기 때문에 변비예방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무리한 운동은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매우 좋으며 특히 가볍게 걷는 운동이나 수영은 다리근력과 정맥을 강화시켜주며 수시로 다리를 들어 올려주거나, 자주 구부리거나 펴기, 돌리기 등의 운동을 하는 것은 정맥혈의 순환을 도와줍니다.
 
임신 중에는 체내 호르몬의 변화도 생기지만 태아가 점점 커가며 복강 내압이 증가하여 다리의 원활할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정맥류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 중에 혈관경화요법은 안정성이 증명되어 있지 않아 피하는 것이 좋으며, 분만 후 증상이 좋아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고탄력 압박스타킹을 신는 것이 정맥류 악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